배란일계산

배란일계산

가장 중요한 원칙은 배란이 되면 14일후에는 생리를 한다는 것입니다. 배란이 안 되면 생리를 안 하는 것이고요.

정확하게 확인을 위해서 다음 3가지 방법을 함께 이용하면 됩니다.

① 질 초음파를 통한 난포 크기 측정 (보통 2cm 전후에 배란됨)
② 소변을 통한 배란 테스트기(배테기) 사용(약국에서 구입 가능)
③ 최근 3-6개월간의 생리주기를 감안하여 본인이 직접 배란예정일 추측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신 분

1. 다음달 생리 예정일에서 14일전이 배란 예정일입니다.
(예를 들어 8월 30일이 생리 예정일이면 30일에서 -14일을 한 8월 16일이 배란 예정일입니다)

2. 예측한 배란예정일 하루 전날 정도부터 배란테스트기(배테기)를 사용해서 두 줄이 나오는 지를 보는 것입니다. 배테기 판독은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판독이 어려울때는 사진을 찍어 병원에서 판독을 받기도 합니다. 몇 번 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집에서도 해보시고 모를 때는 사진을 찍어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3. 배테기 양성,음성 판독기준의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진해졌다라는 것이 아니고 기준선과 비교해서 기준선과 비슷하거나 더 진할 경우에만 양성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준선이 흐릴 경우에는 같이 흐릴 경우에도 양성으로 판독합니다. 기준선이 진할 경우에는 그 정도로 진해야 양성으로 판독합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신 분

1. 주기가 불규칙하신 분은 언제 배테기를 해야할지도 모르므로 일단 병원에 내원하셔서 초음파를 먼저 보시거나 최근 3개월 정도의 생리주기상 배란일 근처라고 예상되는 날이나 하루 전날 정도에 내원하셔서 초음파를 보는 것입니다.

2. 이후에는 초음파 검진을 반복하거나 배란 임박으로 판정될때는 역시 배테기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 퀵메뉴
  •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