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출혈은?
- 착상혈
착상혈은 관계후 7,8일 이후부터 소량의 혈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착상혈처럼 피가 비쳤다고 해서 언제나 임신인 경우는 아니므로 소변검사 또는 혈액검사를 통한 임신확인이나 기타 다른 이유로 출혈이 비친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상 임신이 확인된 이후에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유산기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초음파를 이용해 자궁속에 피가 고여 있는지를 보고 질경을 삽입해 질속이나 다른 부위에서 출혈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임신중에 출혈이 있다고 해서 꼭 유산이 되거나 그런 경우보다는 일과성으로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출혈이 갑자기 비치더라도 너무 놀라지 마시고 인근 산부인과에 가셔서 진찰받으시면 보통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임신중에는 생각보다 피 비치는 경우가 많으나 막상 유산방지 치료 방법은 별로 없기 때문에 출혈이 아주 많지 않은 이상 너무 노이로제에 걸릴 정도로 걱정하시지는 말고 담당 의사선생님의 권유대로 행동하시면 됩니다.
임신중 출혈이 있는 분중 상당수는 그냥 넘어가고 일부에서만 유산으로 진행이 되기도 하면 실제 유산을 하는 분들은 아무런 증상 없이 초음파 검진으로만 발견되는 유산(계류 유산)인 경우가 많으니 정기 검진만 잘 받으셔도 충분합니다.
(그래서 임신 초기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기본검사로 시행합니다.
경부암의 유일한 증상이 출혈이고 젊은 연령대에 호발하므로 산모분들도 임신 확인후에는 경부암 검진을 해서 정상인 것을 확인하는 것이 보편적인 검진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임신 초기에 아랫배가 아픈 경우 & 피가 비치는 경우
- 임신을 하게 되면 아기집이 생기면서 커지기 때문에 자궁도 같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궁 자체의 확장과 자궁을 붙잡고 있는 주변 인대,조직들도 같이 당겨지기 때문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초기 임신시 아랫배가 아픈 것은 정상적인 과정중의 하나입니다. 오히려 배가 전혀 안 아프면 그게 이상한 것입니다.(아기집이 안 자라고 있다는 것입니다.)
- 초기 임신시 배가 약간 아프다고 해서 병원에 내원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정기 검진때 오셔서 말씀하시고 진찰 받으셔도 충분합니다.
- 임신 초기에 피가 비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유산기가 있는 경우가 많지만, 자궁경부암을 비롯하여 다른 이유도 있기 때문에 피가 비치면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 그런데 피가 비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산모 4,5명중 1명은 피가 비치나 그 중에서 실제로 유산되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요즘은 계류유산이라고 해서 피도 안 비치고 전혀 이상 증상은 없는데 초음파상 태아 심음이 없거나 애기집이 안 자라거나 하는 유산의 형태가 오히려 더 많습니다.
- 유산기는 마땅한 치료법이 있지는 않습니다. 안정 가료 및 호르몬 약,주사 정도이나 뾰족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그래서 새벽에 피가 약간 비쳤다고 해서 응급실까지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소량일 경우는 안정을 취하신 후 낮에 외래로 오셔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 물론 하혈양이 많거나 복통이 심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면 됩니다.